우퍼와 호스트의 '소중한 약속'

우프코리아 사무국에서는 호스트와 우퍼가 서로 신뢰하는 우핑을 할 수 있도록 각각의 소중한 약속을 만들어 알리고
있습니다.

우퍼는 멤버 가입시, 우핑 요청시 상시적으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호스트 또한 우퍼에게 답변을 보낼 때 매번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또한 집에서도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우퍼와 호스트가 함께 지내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간의 약속만 잘 준수한다면 분명 성숙된 한국 우핑문화가 정착될 것입니다

우퍼의 소중한 약속

A. 우핑 시작전의 약속

  1. 우핑을 시작하기 전에 가급적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며 우프코리아가 이 사항에 대해 권장한 것을 잘 이해하며 동의합니다.

  2. 호스트에게 처음 연락할 때는 혼자든 동반자가 있든, 모든 사람이 멤버십 가입을한 상태이어야 합니다.

  3. 호스트 소개로 또 다른 호스트에게 우핑 체류 요청을 할 때도 우프코리아 웹사이트를 통해서 첫 연락을 취합니다.

  4. 호스트 댁에 가기 전 적어도 1일 전에 연락해서 최종확인을 합니다.

  5. 부득이하게 우프를 할 상황이 안 될 경우는 반드시 호스트께 알려드립니다. “No Show”(=호스트와 약속한 시간과 장소에 안 나오는 경우)로 인한 호스트님의 신고가 있을 경우 맴버십이 박탈 됩니다.(제명사항)

  6. 사전에 호스트와 약속한 우프 시작일과 종료일을 존중합니다.

  7. 질병이나 알레르기 및 특이사항 그리고 식습관(채식주의 등)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B. 우퍼의 생활습관과 태도에 대한 약속

  1. 우프는 단순히 여행 또는 관광이 아니라 “봉사활동”이라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호스트를 돕겠습니다.

  2. 옷,칫솔, 수건,모자,장갑 등 우퍼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물품은 미리 챙기고 갑니다.

  3. 도착 첫날에 호스트와 기상시간, 식사시간, 하는 일, 쉬는 시간 등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잘 지킵니다.

  4. 본인이 사용한 공간, 시설 그리고 물품을 항상 청결히 사용하며 정리정돈 합니다.(예: 이불정리, 방청소, 설겆이, 사워후 화장실 정리 등)

  5. 호스트의 물건을 사용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는 동의를 구하며, 낭비하지 않습니다.

  6. 개인적으로 외출시 호스트에게 돌아오는 시간을 알려드리고 그 시간을 지키며 픽업을 요청하지 않습니다.

  7. 호스트댁에 머무는 동안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은 가능한 줄이고, 호스트 가족 및 다른 우퍼,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모든 일에 임합니다.

  8. 호스트한테 선물이나 본인이 필요한 물품 등을 사달라고 요청하지 않습니다.

C.봉사활동에 대한 약속

  1. 호스트가 지시하지 않아도 시간이 되면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하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일을 임합니다.

  2. 호스트와 동의한 일의 시작시간과 마치는 시간을 지킵니다.

  3. 일을 하는 동안 호스트가 제공한 보호장비를 착용하며, 호기심 등으로 호스트가 지시하지 않는 위험한 일은 피합니다.

  4. 일하는 동안 핸드폰과 인터넷 사용을 피합니다.

  5. 호스트와 합의된 일수만큼 일을 하지 않을 경우 휴일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6. 위 사항 및 호스트와 약속한 다른 사항을 어겨 호스트가 퇴거를 요청할 경우 호스트댁을 떠나도록합니다.

*위 사항 중 총 5가지 이상의 불만이 호스트로 부터 접수되면 해당우퍼에게 사실 확인 후 제명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호스트의 소중한 약속

A. 노동에 대한 약속

  1. 우퍼와 합의 없이 하루에 6시간 이상을 시키지 않겠습니다.

  2. 6일 동안 연속적으로 일을 하면 하루는 휴일을 갖겠습니다.

  3. 온전한 자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 하겠습니다.

  4. 위험한 일을 시키지 않겠습니다.

  5. 험한 일을 할 경우 보호 장비를 제공하겠습니다.

  6. 일을 시작하기 전에 우퍼가 할 일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B. 친환경적인 삶에 대한 약속

  1.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2.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일을 하지 않겠습니다.

  3. 가급적 친환경적인 생활용품을 사용 하겠습니다.

  4. 우퍼와 적극적으로 친환경적인 삶에 대해 얘기 나누겠습니다.

C. 숙식에 대한 약속

  1. 공용장소가 아닌 독립적으로 머물 수 있는 방을 제공 하겠습니다.

  2. 다른 우퍼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미리 의논 하겠습니다.

  3. 쾌적한 숙박 시설을 제공 하겠습니다.

  4. 적정한 식사를 알맞게 제공하겠습니다.

D. 교류 및 기타 사항에 대한 약속

  1. 호스트 및 주변인들로부터 성적인 불쾌한 경험을 당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제명사항)

  2. 무임금 노동자 취급이 아닌 진정한 교류를 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3.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며 종교 활동을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4. 자유일정에 주변 관광정보 및 여행에 대한 안내를 해주겠습니다.

  5. 불만사항으로 인해 우퍼가 예정보다 일찍 떠나려고 하는 경우 그 의사를 존중해 주겠습니다.

  6. 문화교류를 적극적으로 하고, 우퍼의 문화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7. 우퍼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겠습니다.

  8. 우퍼에게 하루 일정 즉 일하는 시간과 자유시간을 항상 알려주겠습니다.

*위 사항 중 총 5가지 이상의 불만이 우퍼로 부터 접수되면 해당 호스트에게 사실 확인 후 제명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