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126(경상남도 통영시)

 In 경상남도

호스트는 이런 분이에요

✔️ 호스트 등록 2024년

✔️ 호스트 성별 남성

✔️ 호스트 소개

저희는 게스트하우스와 까페를 같이 운영하고 있는 농장으로 직접 생산한 소규모 농산물을 게스트와 카페 손님들에게 제공하여 로컬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1,3차 산업의 융합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주 작목은 산딸기와 방풍으로 산딸기 잼(산딸기 봉봉), 방풍가루(방풍티라미수)는 게스트하우스 조식과 까페 메뉴롤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통영으로 귀촌하여 <상국씨가 풍화리로 간 까닭은>으로 KBS 인간극장에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저희가 키우는 믿을 수 있는 재료들을 게스트분께 제공하면 농업도 살리고 부가가치도 높일수 있다는 생각에 시골(어촌) 한 복판에 까페와 게스트하우스를 짓기로 하였답니다.(2015년).

농업과 서비스업의 연결, 생명을 살리는 비즈니스를 목표로 저희가 먹지 않는 재료는 일체 손님들에게 판매하지 않는 자가제조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네명의 아이들이 있는데 도시의 소비문화에서 한걸음 떨어져서 식물, 동물, 자연을 더 많이 느끼고 좋아하는 아이들로 커가고있구요. 음악과 예술 활동도 열심히 연마해서 도시 아이들 못지 않은 음악적인 소양은 마을과 학교의 자랑거리입니다. 다만 도시의 인구가 감소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없다는 것이 그 동안 참 아쉬웠습니다. 동아시아의 최남단 바닷가에 있지만, 전 세계의 여행자들과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다면 더 할 나위 없는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저희는 자급 자족형태로 농업과 3차 산업(커피숍, 게스트하우스)을 병행하고 있어 농장일에 전적으로 참여하는 달은 5월과 6월(산딸기 수확), 혹은 9월, 10월(동백씨 수확)에 불과합니다.

그외의 기간에는 수확된 농산물을 가공해서 잼, 동백기름, 방풍가루를 만들기도 하고 만들어진 동백기름, 산딸기잼을 숙소나 커피숍에 제공하는 일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1차 생산과 3차 산업 서비스 제공까지를 합쳐서 친환경 농업으로 정의하고자 합니다. 좀 더 광범히하게 유기농업을 정의하는 우퍼가 저희 농장과는 잘 맞을 것 같습니다.

✔️ 농업을 시작한 년도 2017년

✔️ 농장 형태 가족농

✔️ 농장 주작물 산딸기, 방풍

✔️ 친환경 농업에 대한 실천

생활하면서 나오는 음식물을 컴포스팅 통에 넣어 부숙시켜 퇴비로 활용합니다. 쌀뜨물과 커피우린 물, 발효된 오줌 등도 틈틈히 땅으로 되돌리고 있습니다. 농장에서 자라는 풀은 제초제나 멀칭으로 제거하지 않고, 풀을 뿌리째 뽑는 것도 삼가하고 틈틈이 잘라서 땅에 덮어줍니다. 보리를 수확하고 낫으로 베어낸 다음 땅을 덮어서 땅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노력을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비닐 농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농장주가 사용하던 폐비닐, 플라스틱 자재들은 수년째 채굴해서 버리고 있습니다. 닭이 잡초를 제거해주고 배설물을 만들어내면서 좋은 퇴비가 되기도 합니다. 어촌마을에서 나오는 굴껍질, 펜션에서 버리는 조개껍질을 부셔서 닭에게 먹이고 있습니다.

✔️ 생활속에서의 친환경 실천

합성 세제는 사용하지 않고 직접 만든 비누나 생협에서 구입한 물사랑 비누(친환경 세제)만 사용 아이들과 마을 바닷가에 내려가 바다쓰레기를 줍거나 등하굣길에 길가에 버려진 플라스틱을 수거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외 만날 수 있는 분들은요

✔️ 호스트외 만날수 있는 구성원

배우자, 자녀4명

✔️ 만날 수 있는 동물

고양이, 반려닭

✔️ 호스트 또는 구성원 영어사용

원활히 가능

✔️ 기타 언어사용

일본어, 독일어 초급, 프랑스어 초급, 스페인어 초급


우퍼는 이런 일을 해요

✔️ 도와주는 일

4월 산딸기 수확 준비(새로 돋는 나무 관리, 나무 밑에 잡초 베기)

5월 보리 수확, 산딸기 수확, 산딸기 옮겨심기

6월 산딸기 수확, 산딸기 옮겨심기

7월 산딸기 잼만들기, 잡초 제거 및 농장 정리

8월 방풍 수확, 잡초 제거 및 농장 정리

9월 동백씨앗 채집

✔️ 일하는 시간

하루 4~5시간 / 주1회 휴일 이나 농장상황에 따라 다를수 있음

✔️ 우퍼를 받지 않는 시기

12월~3월


이런 걸 경험할 수 있어요

✔️ 우퍼에게 교육가능한 기술정도

산딸기 재배, 산딸기 잼 만들기, 동백기름짜기

✔️ 우퍼와 함께 공유하는 경험

닭 모이주기, 커피 로스팅 체험, 바다 카약타고 바다쓰레기 청소,
풍화일주도로 쓰레기 줍깅, 통영의 주요 관광지 소개(세병관, 서피랑, 미륵산 등산 코스 소개, 통영 국제음악당 콘서트관람 등) 알찬 로컬 여행

✔️ 선호하는 우퍼상

한국을 사랑하는 사람, 다양한 국가를 여행한 경험이 있는 사람,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비흡연자, 에너지 절약하는 사람, 동물, 음악, 문학 사랑하는 사람, 그림 잘그리는 사람, 수학 잘못하는 사람, 피아노 잘 치는 사람

✔️ 우퍼들에게 당부 메세지

금연


숙소는 이런 곳이에요

✔️ 숙소 우퍼 단독으로 숙소사용

✔️ 다른 우퍼와 숙소공용 여부

독실로만 사용예정

✔️ 숙소에서 인터넷 환경 가능

✔️ 술, 담배 금연이나 음주는 가능

✔️ 농장과 숙소의 거리 숙소 바로 옆에 있는 밭과 걸어서 15분 거리의 밭


식사는 이렇게 해요

✔️ 호스트와 식사여부

기타

✔️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

제공되는 식재료는 직접 생산한 것이나 친환경 생협 제품들입니다.(80% 이상)

✔️ 채식 우퍼 수용 여부

비건, 베지테리언 가능


연락하기 전에 체크할 점은요

✔️ 선호하는 체류기간 1주일 (1,2일 단기 우퍼는 곤란합니다.)

✔️ 수용가능한 최대인원 2명

✔️ 당일~2박 등 단기 우퍼 불가능

✔️ 미성년자 동반 가족 우퍼 가능

✔️ 만 16-18세의 미성년자 불가능

.

지금 바로 우핑을 떠나보세요! 단조로웠던 일상에 활력을 더해줄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