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size=”1″ content_align=”left” style_type=”underline dashed” sep_color=”#999999″ class=”” id=””]한국우프 호스트를 모십니다[/title]

우퍼들을 가족처럼 맞이해 주시고 본인의 삶을 함께 나눠주실 한국우프 호스트님을 모십니다.
전세계 약 150여 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우프 활동이 45년 넘게 운영되고,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이유는 전세계 15,000곳의 호스트님들의 참여와 열정이 있어서 가능한 일입니다.
한국우프도 전국적으로 67곳(2019년 3월 현재)의 호스트님께서 활동해 주고 계시며 그로 인해 한국우프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 2019년 활동하실 호스트 모집은 완료되었으며, 2020년도 호스트 모집은 2019년 10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button link=”https://goo.gl/forms/DWdkkB2CayIrED8J2″ color=”darkgreen” size=”medium” type=”flat” shape=”” target=”_blank” title=”호스트신청” gradient_colors=”|” gradient_hover_colors=”|” accent_color=”” accent_hover_color=”” bevel_color=”” border_width=”1px” shadow=”” icon=”fa-check” icon_divider=”yes” icon_position=”right” modal=”” animation_type=”0″ animation_direction=”down” animation_speed=”0.1″ alignment=”left” class=”” id=””]호스트 신청서 작성[/button]

 

 

한국우프 호스트 가입 진행절차

 

1. 호스트 가입 안내사항을 숙지하신후 동의버튼
2. 우프호스트 신청서 작성 및 사진 제출 (매년 10월30일까지)
3. 서류 및 사진심사 합격자에 한해 2차 방문심사
4. 심사결과 통보 (11월중)
5. 등록비 납부 및 오리엔 테이션 참가 (12월)
6. 다음해부터 한국우프 호스트 활동 시작

한국우프 호스트 가입 및 숙지사항

  • 호스트 모집은 1년에 한번 이뤄지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중도에 모집을 하기도 합니다.
  • 우퍼피드백, 사무국 자체 평가자료를 바탕으로 1년에 한번 재승인 심사를 합니다.
  • 첫해 등록비 10만원과 농장 형태에 따른 월회비(1~3만원 이상)가 있습니다.
  •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 호스트가 되시는 경우 등록비가 면제됩니다.

 

한국우프 호스트가 되려면..

  • 유기농, 자연농 또는 무농약과 무화학비료로 농사를 짓고 계시거나, 한국전통 문화를 보급하는 일을 하고 있는곳 이어야 합니다.
  • 우퍼(자원봉사자)들과 그 삶을 공유하고 마음을 함께 나누시는 분이셔야 합니다.
  • 인종, 국적, 연령에 차등을 두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대합니다.
  • 우퍼는 단순 노동자가 아니기에 하루에 5시간 (주당 25시간) 정도의 일만 시킬것을 다짐해야 합니다.
  • 우퍼에게 별도의 방을 마련해 주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화장실 및 욕실등은 공용으로도 사용가능)

 

한국우프 호스트가 되면 좋은 점

  • 친환경적인 생활에 관심이 많은 우퍼들이 방문하여 서로 좋은 만남을 가질수 있습니다.
  •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이 주로 찾아 오기에 외국에 나가지 않아도 글로벌 문화교류가 가능합니다.
  • 하루에 5시간 일손을 제공받기에 농사일에 도움을 받습니다.
  • 농번기때 단체 일손이 필요한 경우에도 일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한국우프 호스트가 되면 불편하게 느낄수도 있는점

  • 우퍼에게 메일이 오면 24시간 안에 답변을 해야 합니다.
  • 친환경 세제 및 휴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 경우에 따라서는 본인 마음에 들지 않는 우퍼가 방문하기도 합니다.
  • 식사준비에 신경이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 사무국에서 요청하는 매달 현황보고 및 분기별 활동보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 1년에 한번 있는 총회(호스트워크샵)에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합니다.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accordian] [toggle title=”어떤 곳이 우프 농가가 될 수 있습니까?” open=”no”]
국내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 근본적으로 친환경 이상 유기농을 실천하는 농가여야 합니다. 그 외 한국을 알릴 수 있는 문화 체험이 가능한 곳도 포함을 시킵니다. (사찰, 농촌테마체험, 도자기 마을, 전통마을 등)
[/toggle] [toggle title=”우프 농가가 되면 좋은 점이 뭐가 있습니까?” open=”no”]
농번기나 일손이 부족한 경우 일손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우퍼는 보조인력으로 활용하셔야 합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하시므로 안방에서 타국의 문화체험을 경험하시기도 합니다.
[/toggle] [toggle title=”우퍼들이 농가까지 오게 되는 경로를 알고 싶습니다.” open=”no”]
한국우프 활동을 하고 싶은 우퍼(자원봉사자)들은 반드시 한국우프의 회원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회원으로 등록한 후 호스트님께 메일로 연락을 드려 본인소개 및 체류 희망날짜의 가능여부를 묻게 됩니다.
상황이 될 때 우퍼의 요청을 승인하고, 약속된 날짜와 장소에 픽업을 나가주시면 됩니다.
[/toggle] [toggle title=”1년 이면 몇 명의 우퍼를 받을 수 있나요?” open=”no”]
적게는 5명 미만, 많게는 50명도 받습니다. 우퍼들은 관광지 주변 혹은 다른 우퍼들의 피드백이 좋은 곳을 가려는 성향이 많이 있습니다. 우프코리아 사무국에서는 우퍼의 방문이 고루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그 사항을 보장하시는 않습니다.
[/toggle] [toggle title=”우퍼들이 얼마나 머무르게 됩니까?” open=”no”]
세계우프에서 권하는 사항은 2주 이상 입니다. 우프코리아 사무국에서도 2주를 권합니다만은 최종 결정은 우퍼와 호스트님께서 결정 하시는 바입니다.
길게는 수 개월 함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참고로 한국우프 통계를 보면 우퍼가 한 농가에서 머무시는 기간은 평균 12일 입니다.
다만 간혹 짧은 휴가기간을 이용해 참여를 원하는 우퍼들이 있기도 합니다.

[toggle title=”주로 어떤 사람들이 옵니까?” open=”no”]
농업과 환경, 자연에 관심이 많은 내국인, 학생, 직장인, 귀농에 관심 있는 분들이 참여가 많으며 한국을 여행하기 위해 찾아오는 유럽 및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지역의 배낭 여행자들과 한국 문화에 관심을 보이는 아시아권의 여러 국가들, 싱가폴, 홍콩, 대만, 인도네시아,등 에서 우프를 참여하고 있습니다.
[/toggle] [toggle title=”하루에 얼마나 일을 시켜야 하나요?” open=”no”]
우프는 세계적인 프로그램으로 각국의 우프기관에서 협의한 바에 따르면 농가에서 우퍼에게 일을 하게끔 요구하는 시간은 하루에 4~6시간 정도입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일의 시간을 조금 늘리고 줄이는 것이 가능하며, 농번기의 경우 하루 일하는 시간과 휴일을 적절히 상의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우퍼에게 양해를 구하고 협의를 하도록 함으로써 서로가 오해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toggle] [toggle title=”일을 도와주면 어떤 대접을 해야 하나요?” open=”no”]
편안하고 깨끗한 잠자리와 맛있는 식사를 제공해 주시면 됩니다. 간혹, 식사를 매끼 제공하기 어려운 경우 우퍼가 직접 요리를 해서 해결하게 할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 충분한 식재료를 미리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시간이 허락하시는 경우 우퍼에게 가까운 관광지로 투어를 시켜주거나, 한국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시거나 우퍼가 가까운 곳의 관광명소를 다녀올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됩니다.
[/toggle] [toggle title=”우퍼들에게는 어떤 일을 시켜야 하나요?” open=”no”]
우프는 근본적으로 유기농 등 친환경 농업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우퍼들은 농가에서는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농사를 짓고, 생활하는지 경험하고자 온 것이므로, 가급적 농사일에 관한 것을 함께 하시면 좋고 함께 일을 하시면서 그 일에 대한 설명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한국적인 방식 그대로 보여주시고 일손이 필요한 부분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간혹 체험농장 및 교육농장에서 우퍼를 농사일 외에 보조인력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그 일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아울러 우퍼에게 반드시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toggle] [toggle title=”숙소는 어떻게 준비 되어야 하는지요?” open=”no”]
호스트 가정 내 또는 인근 여분의 방을 마련해주고 화장실, 부엌, 거실 등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우퍼가 혼자 사용할 수 있는 방에 기본적인 침구류를 마련해주시면 됩니다. 우퍼끼리는 서로 양해를 구해 같은 방을 사용할수 있지만 호스트 가족 및 농장 직원 등과는 같은 방을 쓰면 안됩니다. 또한, 별채 또는 오두막, 방갈로 등의 호스트 가정과 분리된 건물에 있는 숙소 시설을 우퍼가 사용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우퍼와 호스트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너무 적어 우퍼들이 소외된 기분이 들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toggle] [toggle title=”간혹 우퍼와 성격이 너무 안 맞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open=”no”]
서로 충분한 대화로 개선을 요하고 그 후에 달라지지 않을 경우 정중히 나가줄 것을 얘기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우프코리아로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정황을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toggle] [toggle title=”시기적으로 원하지 않게 될 경우 우퍼들에게는 어떻게 알립니까?” open=”no”]
메일로 연락이 왔을때 정중히 거절 답신을 보내시면 됩니다. 1개월 이상 장기간 우퍼들을 받으실 수 없는 상황인 경우라면 사무국으로 연락을 주시면 공지사항으로 알려놓습니다. 반대로, 일손이 부족해 우퍼들이 필요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사무국에 연락을 주시면 이 또한 공지하고 있습니다.
[/toggle] [toggle title=”몇 명의 우퍼를 받아야 하나요?” open=”no”]
전적으로 호스트가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수용 가능한 우퍼의 수는 숙소 시설과 농사일의 양을 고려해 적정한 선에서 결정합니다. 우퍼들은 혼자 여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독립된 공간을 마련해주시고, 부득이하게 방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미리 우퍼에게 의사를 확인하고 양해를 구합니다.[/toggle] [toggle title=”외국어는 얼마나 잘해야 하나요?” open=”no”]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 우퍼분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계시는 호스트님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외국어가 능숙하시면 좋지만,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시면 우프 농가가 될 수 있습니다. 농가를 방문하는 외국인들도 한국에 방문한 이상 우리의 언어를 배울 마음이 있으므로 언어에 대한 부담을 너무 크게 갖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였을 경우는 우프코리아 사무실로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toggle] [toggle title=”우프호스트 소개는 어떤 내용이 올라가나요?” open=”no”]
각 농가마다 농가 소개, 찾아가는 방법, 전화번호, 가족 수, 우퍼들이 하는 일 등이 안내되어 있으며, 우프 농가 신청시 작성하신 신청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농가 정보를 실어 드립니다. 신청서를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해서 보내주셔야 우퍼들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변동 사항이 생기면 즉각 우프 사무국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oggle] [toggle title=”외국인 우퍼에게는 어떻게 한국 문화를 알려주면 좋을까요?” open=”no”]
어떤 특별한 한국의 문화를 알려주시는 것도 좋지만, 일상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한국의 예절과 음식문화, 사고방식 등에 대해 알려주고, 외국의 문화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함께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한국명절에 가족모임이나 동네 모임에 함께 동행해주시면 더욱 한국의 정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toggle] [toggle title=”내국인 우퍼를 어떻게 대하면 좋을까요?” open=”no”]
기본적으로 우프에 가입한 내국인들은 자연과 환경, 농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스트님께서 실천하고 있는 여러 농법들을 함께 일하시면서 알려주시고 삶에 대한 가치와 철학을 공유해 주세요. 도시를 벗어나 그 지역의 특산품을 접하고 맛보며 자신의 일상과 다름을 알고, 배우고 소통하는 것 자체가 내국인에게는 큰 기쁨입니다. 우퍼들을 가족처럼 대해주시고 그들의 일손이 농가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다는 것 자체가 보람입니다.
[/toggle] [toggle title=”우프호스트는 한 번 선정되면 계속 연장되나요? ” open=”no”]
아닙니다. 1년에 한 번 재승인 과정을 거칩니다. 활동 보고 및 우퍼들의 만족도 조사 등을 거쳐 이뤄지고 있습니다.
[/toggle]
[/accord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