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프는 어떻게 시작했나요?
우프의 어원
초창기 우프라는 명칭은 Working Weekends on Organic Farms의 약자를 뜻했으나, 점차 주말에 국한하지 않고 우프를 참여하게 되자 1982년 우프 대표부들의 합의하에 ‘Willing workers on organic farms’ 의 약자로 변경하게 되었고 2000년도 영국 우프 회의에서는 우프가 Volunteer 프로그램의 일종이므로 자발적인 참여자인 우퍼를 Worker라고 부르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모아져 자연스럽게 ‘World Wide Opportunities on organic farms’로 약자의 의미를 변경하게 이르렀습니다.
WWOOF는 유기농가와 자원봉사자를 연결하는 세계적인 네트워크로 금전적인 교환이 없는 신뢰를 바탕으로 그들의 문화교류와 교육의 기회를 넓히고 자연과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글로벌 사회를 만드는 활동 (프로그램) 입니다.
각나라 대표부
우프는 현재 전 세계 153여 국가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중 55개국은 나라마다 대표부가 있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고 호스트 수가 적은 나머지 나라들은 영국에서 별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대표부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우프에 대한 의논 및 논의는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3년에 한번씩은 국제대표부 회의가 열리며 2011년에는 한국에서 대표부 회의가 열렸습니다. 모든 나라들이 기본적인 이념은 함께 하지만 각 나라마다 독립적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호스트는 약 12,000곳, 우퍼는 15만명 정도입니다.
다른 나라의 우프는 어떤가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5개국
해외 우프, 이런 점이 궁금해요
유럽의 경우는 통일된 멤버십에 대한 논의가 있지만 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머지 90여 국가는 호스트 수가 많지 않기에 독립국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이념과 미션은 함께 공유합니다.
하지만 농가마다 시기마다 다른일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우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우는 대부분 현지 언어를 어느정도 이상 하시는 것으로 조사된바 있습니다.
어떤 농가는 하루 8시간을 일하고 다음날은 쉬는 일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상시를 대비하여 넉넉한 비용을 준비하고 가시라고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