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프의 역사 및 어원

우프는 1971년 영국인 Sue Coppard가 SUSSEX 지방의 한 유기농 농가에서 주말을 이용해 일손을 돕고 숙식을 제공 받은데서 발단이 되었습니다.

초창기 우프라는 명칭은 Working Weekends on Organic Farms의 약자를 뜻했으나, 점차 주말에 국한하지 않고 자유롭게 우프를 참여하게 되자 1982년 우프 기관들이 합의하에 ‘Willing Workers on Organic Farms’으로 변경하게 되었고 2000년도 영국 우프 회의에서는 우프가 Volunteer 프로그램의 일종이므로 자발적인 참여자인 우퍼를 Worker라고 부르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모아져 자연스럽게 ‘World-Wide Opportunities on Organic Farms’로 약자의 의미를 변경하게 이르렀습니다.

 

우프미션

WWOOF는 유기농가와 자원봉사자를 연결하는 세계적인 네트워크로 금전적인 교환이 없는 신뢰를 바탕으로 그들의 문화교류와 교육의 기회를 넓히고 자연과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글로벌 사회를 만드는 활동 (프로그램) 입니다.

WWOOF is a world-wide movement linking volunteers with organic farmers and growers to promote cultural and educational experiences based on trust and non-monetary exchanges helping to build a sustainable global community.

세계우프

우프는 현재 전 세계 153여 국가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중 55개국은 각 나라마다 대표부가 있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고 호스트 수가 적은 나머지 나라들은 영국에서 별도로 관리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념은 함께 하지만 나라마다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년 동안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호스트는 12,000곳, 우퍼는 15만명 정도입니다.
3년마다 국제대표부 회의가 열리며 2011년에는 한국에서 대표부 회의가 열렸습니다.


전세계 우프 사이트 : wwoof.net

한국인이 가장 많이 우프로 가는 5개국입니다.

호주 호주 우프 : wwoof.com.au
일본 일본 우프 : wwoofjapan.com
영국 영국 우프 : wwoof.org.uk
미국 미국 우프 : wwoofusa.org
캐나다 캐나다 우프 : wwoof.ca

해외우프 FAQ

아닙니다. 각 나라마다 대표부가 있으므로 희망하는 나라에만 가입하시면 됩니다.
네, 우프는 각 나라 대표부가 있어 활동하는 단체이기에 각 나라마다 맴버십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유럽의 경우는 통일된 멤버십에 대한 논의가 있지만 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됩니다.
우프 활동을 할수 있는 나라는 전세계 143 국가이며 그중 55개국은 대표부가 있습니다. 나머지 90여 국가는 호스트 수가 많지 않기에 독립국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네, 하루에 4~6시간 일을 하고 숙식을 제공받는 기본적인 규정은 같습니다. 나라마다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이념과 미션은 함께 공유합니다.
유기농 농가를 돕는 목적으로 시작되었기에 기본적으로 농사일이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농가마다 시기마다 다른일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현지인과 함께 일을 하며 생활하는 것이기에 현지언어를 어느정도 하시면 훨씬 편리하며 깊은 교감을 가지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우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우는 대부분 현지 언어를 어느정도 이상 하시는 것으로 조사된바 있습니다.
네, 각자 해당 국가에 체류 하실동안의 비자는 개별적으로 진행하셔야 하며 보통은 관광비자로 참여하십니다.
일주일을 기준으로 하여 하루 또는 2일의 휴일이 주어지나 호스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또한 호스트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우프는 4~6시간 이후에는 본인 자유 시간 입니다. 어떤 농가는 하루 8시간을 일하고 다음날은 쉬는 일정이기도 합니다.
우프는 숙식을 제공받기에 주로 교통비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비상시를 대비하여 넉넉한 비용을 준비하고 가시라고 권해 드립니다.